가치교육컨설팅

가치교육 보드게임 콘텐츠

VALUE EDUCATION BOARDGAME CONTENTS

KOREA ROUND (코리아라운드)

냉전 시대의 외교 담당자가 되어 치열한 외교전략이 오고 가는 회담장에서 다른 국가들 과의 외교를 통해 자신의 국가에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들어 보세요!

Korea Round – Tide of History (역사의 물결)는 1983년 11월 12일 미국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대한민국 국회에서 행한 연설문이 일부입니다.

코리아라운드 STORY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전 세계는 냉전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한반도 역시 일제로부터 해방과 동시에 분단, 이념의 갈등, 전쟁의 아픔을 겪게 됩니다. 그로부터 20년 뒤 여러분은 남북한과 주변의 열강들의 최고 외교 담당자로서 치열한 외교전략이 오고가는 회담장에 들어서게 됩니다. 냉전의 한복판에서 여러분은 한반도에 평화가 오도록 하되, 자신의 국가에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평화가 이루어질지, 언제 올지 모르는 싸움에 떨어야 할지는 모두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이런 분께 추천드립니다!

협상과 전략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보드게임 코리아 라운드 KOREA ROUND

01
외교에 관심있는 고등학생 및 대학생
02
전략보드게임을 즐기는 일반인
03
외교 및 역사에 대해 교육하는 교육봉사자
04
외교 및 역사를 재미있게 배우고 싶은 여러분

구성품 소개

한반도 상황판 1개
국가 상황판 6개

게임 종료 조건

한국/북한 중 한국가가 역사의 흐름카드 5장을 모았다면, 즉시 게임을 종료합니다.
한국/북한 승리조건

게임 종료 시 한국/북한의 승리를 먼저 확인합니다. 역사의 흐름카드 승점의 합이 높은 국가가 승리합니다. 단, 승점이 같은 경우 역사의 흐름카드가 많은 국가가 승리합니다.

그 외 4개국 승리조건

한국/북한 중 승리한 국가의 공헌도 토큰과 한반도 평화토큰을 더하여 가장 많은 승점을 얻은 국가가 승리합니다. 토큰은 개당 1점이며 승점이 같을 경우 함께 승리 합니다.

게임 요약

01

(선택) 4개국
국가특수능력 사용

02

세 가지 행동 중
한 가지 행동 선택하여 실행

03

손에 들 수 있는 최대
장수만큼 카드 가져오기

04

(선택) 한국/북한
역사의흐름카드 가져오기

게임 진행

1. 한국/북한 중 한국가가 역사의 흐름카드 5장을 모았다면, 즉시 게임을 종료합니다.

자국의 차례 시작 시 경제토큰 1개를 즉시 한국/북한에 지원합니다.

외교토큰 36개(6개국*6개)

자국의 차례 시작 시 군사토큰 1개를 즉시 한국/북한에 지원합니다.

외교_소련

자국의 차례 시작 시 외교 전략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1장 교환할 수 있습니다.

외교_일본

다른 국가들보다 외교전략카드를 1장 더 들고 진행합니다.

외교_중국
2. 세 가지 행동 중 한 가지 행동을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자원카드 사용
국가영향력카드 사용

자국의 국가영향력카드를 토큰으로 교환 후 한국/북한에 지원합니다.
토큰 1개당 공헌도토큰 1개를 받습니다.

군사/경제카드 사용

군사/경제카드를 토큰으로 교환 후 한국/북한에 지원합니다. 토큰 2개당 공헌도토큰 1개를 받습니다.

특수카드 사용
국가성장카드

국가성장카드 3장을 모으면 국가성장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사관 특수카드

국가 간 대사관에 외교토큰을 놓거나 뺄 수 있습니다.

효과선택카드

카드에 적힌 두 가지 효과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교진행
카드교환

모래시계를 뒤집고 카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비율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으나 카드를 보여주지 않고 뒷면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카드 교환을 할 때는 사실을 말할 수도 있고 거짓을 말할 수 있습니다.

3. 자국의 국가성장레벨이나 역사의흐름카드 달성 효과에 따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최대 장수만큼 카드를 가져옵니다.

4. 한국/북한은 자국의 차례당 한 번 역사의 흐름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례 중 어느 때나 할 수 있으며 행동으로 치지 않습니다. 달성한 역사의흐름카드는 한반도상황판에 올리고 달성 효과를 즉시 적용 합니다.

KOREA ROUND 플레이 후기

역사와 외교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어요 !
내가 직접 한 국가의 외교담당자가 되어 외교를 체험할 수 있는 것이 재미있어요! 그리고 게임을 하면서 카드에 적힌 역사적인 내용을 읽어보고 ‘그 당시 이러한 사건이 있었구나’를 알게되니, 더 몰입해서 게임을 할 수 있었어요.

역사 보드게임은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 궁금했는데…
아무래도 역사라면 지루하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 코리아라운드 사람들과 소통하며 전략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외교 등으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 했습니다.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보드게임 입니다!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했다는 걸 알게 되니 느낌이 다르더라구요! 흔히 알고 있는 보드게임과 또 다른 점은, 다른 국가들과의 관계가 중요시 되는 것이었습니다. 승리의 개념이 있지만 함께 하는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이 신선하고 재미있었습니다.